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Etn.연예/영화 해외반응
[WD] 해외네티즌 " jpop은 왜 세계적으로 인기가 없을까?" 해외 반응
등록일 : 21-11-25 14:24  (조회 : 40,394)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주제글>
kpop과 jpop 둘 다 듣는 사람들은 왜 jpop은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없다고 생각하나요?

틱톡을 스크롤 하다가 찬미나의 "Bijin"(일본에서 활동하는 한국계 여성 래퍼)이 추천이 떳는데 'kpop이었으면 팬들에게 엄청 인기 있을 텐데' 같은 글이 있더라고요.

그리고 댓글을 읽어보니 kpop팬들은 "jpop팝 팬들에게 보여주지 왜 우리들에게 검증을 받으려는거야"라는 글들이 달렸어요.

왜 jpop은 kpop처럼 세계적인 인기글 얻지 못하는 건가요?
kpop팝도 여전히 작은 시장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지 모르지만 여기서는 그 논의가 핵심이 아니니 다음으로 미뤄요.
요점은 kpop이 작다고 하면 jpop팝은 세계적으로 훨씬 존재감이 없다는 거에요.

그리고 생각해보면 kpop 기업과 관련되어 있는 jpop그룹(NiziU)도 한국그룹 만큼 국제적으로 인기를 얻지 못해요.

솔직히 저는 j-rock의 열성팬이고 내가 좋아하는 밴드들은 다 일본쪽인데 jpop은 잘 듣지 않아요.
둘 다 듣는 사람이 있으면 왜 kpop은 jpop보다 인기가 있는지, 차이가 뭔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댓글>

Tentravolta
jpop은 접근이 쉽지가 않아.
kpop은 국제적인 마케팅부터 달라.
찾기 쉽게 영어 제목이 있는 것부터 해서 여러 나라 자막도 있어.
요즘은 jpop도 그렇게 하는 가수들이 많지만 전체적으로 일본어를 못하면 jpop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아.
또 일본 회사들은 저작권이 엄격해서 팬들을 위축시켜.


ㄴYeonjunsAndromeda
나는 일본 밴드들을 좋아하는데 이상하게 홍보하더라고.
뮤직비디오를 봤는데 완전한 음악이 아니라서 다 들으려면 dvd를 구매해야 해.


ㄴImmaKetchum
내 기억으로는 일본은 아직도 cd나 dvd같은 구식 미디어 포맷을 많이 사용해.
최근까지는 스트리밍도 안했을거야.


ㄴAdorable_Leg8753
맞아, 디지털 음악의 부족도 분명 원인일거야.
스포티파이에도 주요 가수들의 카탈로그가 없어.


ㄴDragonPeakEmperor
심지어 앨범 타이틀 곡들은 cd같은 것들이 판매되고 2~3개월 지나지 않으면 뮤직비디오도 공개가 안될거야.


ㄴAdorable_Leg8753
스포티파이 같은 서양 팬베이스의 플래폼에서도 일본 음악의 99%는 일본어로 써있어.


ㄴLV_Hun
Adorable_Leg8753/재미있네. 애플 뮤직에서는 그렇지 않은데.


ㄴAdorable_Leg8753
LV_Hun/맞아, 참 이상해. 이유를 모르겠어.


GoldieFable
kpop은 jpop에 비해서 국제적으로 더 팬들이 접근하기가 쉬워.
내 친구중에는 일본의 만화나 애니메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그들도 음악은 kpop을 좋아하더라고.


ㄴAdorable_Leg8753
이 점이 중요한 것 같아.
jpop은 유튜브에서 완전한 뮤직비디오를 올리지 않아.
한국 기획사에서 만든 jpop이나 Exile 그룹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다른 그룹들은 전체 음악을 올리지 않더라고.


ㄴSubtleBrushStrokes
마케팅이 큰 요인이지.
그들은 출시일 몇달전에 짧은 뮤직비디오 하나 올리고서는 앨범이 나오면 전체 뮤직 비디오를 공개해.
내가 가장 좋아하는 jpop그룹도 그렇게 하더라.


ㄴSan7129
스포티파이에서는 심지어 한국의 무명 그룹도 찾을 수 있는데 일본 노래는 찾기 힘들어.


ㄴSpecialist_Reveal119
아시안보스(유튜브 말하는 것 같음)에서 jpop가수를 인터뷰하는 것을 봤어.
기본적으로 비슷한 이야기였고 이제 국제 시장을 공략하려고 노력한다고 했어.


ㄴimfeelingooood
맞아. 접근성 문제지.
jpop은 아라시와 akb48만 알아.
그것도 내가 직접 검색해서 안거야.


ReluctantCat
왜 잘 알려지지 않았는지 말하기는 어렵지 않아.
외국인으로 일본 음악산업에 접근하기가 어렵지.
외국인에게 굉장히 배탁적이야.
스트리밍이나 인터넷에 관련되어서도 거기 늙은이들이 꽤 완고 한 것 같아.
일본에도 훌륭한 음악이 있겠지만 내 경험으로는 그런 음악을 찾으려면 상당한 노력을 해야해서.


chicken_sandwichh
이런 주제는 여기서 많이 이야기 되어 왔어.
양쪽을 모두 좋아하는 팬들은 일본은 접근하기 어렵고 저작권도 까다롭고 일본시장이 커서 해외에 신경을 안쓴다고 하던데.

그리고 kpop 그룹은 일반적으로 서양에 더 친근해.
또 패션이나 음악 퍼포먼스 같은 측면에서도 서양사람들에게는 akb같은 그룹보다는 트와이스의 음악이 훨씬 접근하기 쉽지.


ㄴYeonjunsAndromeda
근데 사람들이 jpop 시장이 크다고 말할 때 무슨 의미인거야?
jpop의 충성스러운 팬들은 주로 일본 사람들이잖아.


ㄴnorwegianwood87
YeonjunsAndromeda/jpop은 일본인만으로도 충분한가봐.
일단 인구가 한국보다 거의 3배 많아서 국내 시장이 커.
트위터에서 일본 유명인들을 검색해봐도 댓글들은 다 일본인들 밖에 없어.
또 일본 유명 배우가 다른 유명 여배우와 결혼이 공개되었는데도 해외팬들은 누군지 관심도 없어.
나는 관심이 있어서 찾아보는데 여기 있는 사람들은 그 배우 말해줘도 모를거야.
난 일본 음악 팬인데 가격 측면에서도 kpop 보다 비싸.
그리고 음악이 다양한 측면이 있는데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그런 종류는 아니야.


ㄴYeonjunsAndromeda
norwegianwood87/와, 자세한 설명 고마워.


ㄴnorwegianwood87
YeonjunsAndromeda/별거 아니야.
나는 일본 음악을 많이 들어서 이런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어.


ImmaKetchum
일본은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음악시장이고, 이 때문에 국제적으로 신경쓸 이유가 없어.
반면에 한국은 5~7번째 시장이어서 일본이나 다른 나라에 확장하려고 노력하는거야.


ㄴCarNo5059
그럼 일본 가수들은 회사가 돈 많이 버는 만큼 수입도 괜찮은거야?


ㄴplushie_dreams
그럴거야.
그래서 회사가 어떤 정책을 가지고 있든 상관없나봐.


noangelcult
일본은 시장이 커서 세계로 진출을 원하지 않는 것 같아.
글로벌 진출로 한국이 이익을 얻지만 일본은 그러지 않아도 산업이 지탱이 되니까.


ㄴtiktok_is_my_life
나도 비슷한 생각이야.
난 kpop에 빠지기 전에 일본 애니메에 빠졌었는데 주제곡 찾기도 어렵고 관련 내용도 찾기가 어려웠어.
반면 한국은 접근할 수 있는 컨텐츠들이많아.
매주 라이브 공연, 버라이티 쇼, SNS 소통등 접근성이 계속 좋아지고 있어.


Double_Number_1806
찬미나는 힙합 가수고, kpop밖의 한국인들도 kpop아이돌 만큼 관심을 못 받는 것 같아.
찬미나는 독특한 음악을 하는데 jpop이라고 말하기가 좀 어려워.
실제 한국 혼혈이고 한국 가수들과 작업도 했어.
jpop과 kpop의 범주에 넣기는 그렇고 그냥 꽤 성공한 솔로 가수야.


romancevelvet
많은 사람들이 jpop에 접근하기가 어렵다고 이야기 하는데, 지난 수년간 조금씩 그런 점들은 변해오고 있어.
유튜브에도 전체 일본가수 뮤직비디오가 올라오고 있고 또 몇몇은 영어 자막도 달리고 있어.
일본의 다양한 가수들도 국제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본 기획사들도 국제시장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어.


ㄴApprehensive-King308
완전 동의해.
요즘 jpop은 훨씬 접근하기 쉬어.
사람들이 여전히 접근하기 어렵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거야.


ㄴCulturalAde
Apprehensive-King308/이런 생각을 못했는데 니 말이 맞는 것 같아.


DuctTapeSloth
왜냐면 jpop과 일본 음악 산업은 해외 투자가 거의 없으니까.
그리고 kpop 그룹은 작은 회사에서 시작해도 지원을 많이 해줘서 성공하기가 상대적으로 쉬어.
반면 jpop그룹을 봐봐.
그들은 식료품점에서 공연하는 경우도 있어.
내 생각에 jpop은 kpop처럼 세계에 인정 받으려고 서둘기보다는 우선 내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들이 많아보여.


ashleyepidemic
나는 개인적으로 일본음악 취향이 아니야.
한국 가수들이 일본에 데뷔해서 일본어로 부르는 경우 말고 원래 오리지널 일본 음악을 들어봤는데 그들의 음악은 뭔가 다르더라고.
일본 시장이 어떻고 그런건 잘 모르겠고 취향 차이가 있어.


dunkindonato
jpop은 완전히 독특한 일본인 취향이지.
글로벌 트렌드에 영향을 받지도 않고 오직 자기 시장에만 초점을 맞춰.


_PretendEye_
jpop은 일본 사람들을 주로 타겟으로 하고 극소수의 가수들만 서양에 진출하려고 해.
근데 서양에 진출하려는 일본 가수들의 음악도 jpop과는 다르더라고.
반면 kpop은 서양을 타겟으로 하고, 서양의 영향도 많이 받아서 서구 팬들의 입맛에 맞는 장르게 되었어.


Still-Tax517
국제적으로 kpop이 훨씬 널리 퍼져있어.
특히 트와이스 같이 일본어 앨범을 내는 그룹들도 일본어 공연은 거의 볼 수 없고,
저작권이 엄격해서인지 공개된 영상도 질이 떨어져.
일본 팝이나 솔로 그룹 가수들은 일본 외에는 어디에서도 홍보가 안되는 것 같아.


ykiaymbf
jpop은 접근성이 많이 떨어지지.
엄격한 저작권도 그렇고 mp3파일도 찾기가 너무 지쳐서 jpop에서 kpop으로 갈아탔어.
지금 한국과 서양은 뷰티 패션이나 미디어 트랜드가 공통점이 많은데 일본은 그런점에서 많이 떨어져.


bitsysredd
나는 나이가 많은데 9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일본 음악 팬이었어.
그때는 일본 음악을 찾아 듣기가 더 힘들었지.
요즘은 그때보다는 훨씬 찾아서 듣기기 쉬워졌어.
SNS를 통해서도 정보가 있으니까.


purplemari
난 kpop팬이 되기전에는 jpop팬이었어.
나에게 jpop은 kpop으로 통하는 관문이었어.
왜냐하면 jpop듣다보면 알고리즘이 좀 더 국제적인 음악을 추천해주더라고.


SimpleGnommish
나는 jpop팬이고 kpop은 가끔 들어.
근데 일본 음악을 좋아하는 건 꽤 힘든일이야.
내가 좋아하는 그룹의 회사는 최근까지 유튜브를 통해서 영어 자막을 제공해주고 있어.
하지만 스포티파이에서 스트리밍을 할 수 없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도 못해.
내 생각에 일본은 우리가 돈 가치가 크지 않아서 그런지 별로 신경 쓰지를 않는 것 같아.


ㄴYeonjunsAndromeda
슬프지만 마지막 문장이 맞는 것 같아.


haylie2019
사람들은 친숙하거나 선호하는 소리에 끌리는 습관이 있어.
음악 자체로 보면 jpop은 요즘 서양 사람들에게 익숙하지가 않아.
아마 호불호가 강할거야.
반면 kpop은 서양 댄스 팝과 비슷한 점이 많아서 더 친숙해.
jpop은 세계적 음악 트랜드에서 보면 kpop에 비해서 많이 뒤쳐지고 있어.
해외 팬들의 유행을 못따라가는 거지.


vivianlight
예전 2000년대에 학교친구들이 jrock을 듣고는 했어.
kpop처럼 국제적 인기는 아니었지만 몇몇 그룹의 곡들은 들었던 것 같아.
그리고 여기서 많이 말하는 것 처럼 kpop은 기본적으로 모든 것에 접근하기가 더 편해.


niclaswwe
일본 음악회사들은 저작권과 접근성때문에 큰 고통을 겪고 있는거지.


ㄴYeonjunsAndromeda
맞아. 무슨 음악 하나 듣는데 일본인이 아니라서 dvd 사기도 어렵고.


fripflip
한국 아이돌이 국제적 트랜드에 더 적합하고 국제적 홍보도 더 잘 되고 있어.
jpop은 이제 막 국제적인 노력을 시작하고 있는거야.
반면 kpop은 이미 예전에 시작했고.
jpop도 어느정도 인기는 끌 것 같은데 어느정도가 될지는 모르겠어.
인터넷에서 kpop팬들은 꽤 시끄럽고 악명높기도 한데, 일본이 그런 인기를 얻을지는 모르겠어.


plannerotaku
나도 몇년동안 이런 질문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봤어.
왜냐하면 처음에는 애니메를 보면서 jpop을 들었는데 이제는 거의 듣지 않고 kpop만 들어.
내 생각에 접근성 문제야.
처음에 jpop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자 팬들이 여러 영상 같은 것들을 만들어서 공유를 했는데 일본회사에서 저작권으로 공격을 했어.
반면 한국도 처음은 비슷했는데 자유롭게 변했어.
kpop은 노출효과는 눈덩이처럼 커졌고, 일본은 애니메 팬에게 의존하면서 폐쇄적으로 나갔어.


Jubalooza
일본 아이돌 문화는 음악 자체보다 더 팬들과의 상호 관계에 신경쓰는 면도 있어.
인디 가수들은 다르겠지만, 인기 있는 아이돌들을 보면 이런 일이 많아.


ㄴYeonjunsAndromeda
잠깐. 이해가 잘 안되서 그런데.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있어?


ㄴJubalooza
YeonjunsAndromeda/일본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멤버 한두 명을 찾아서 응원해주고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돈을 써.
음악은 주요 상품이 아니라 항상 두번째야.
kpop에도 그런 경우가 어느정도는 있지만 일본 아이돌들은 훨씬 심해.
특히 akb48은 그룹에서 센터를 만들기 위해서 팬들이 돈을 많이 써.


ㄴidianale
Jubalooza/모든 그룹이 다 그런 건 아니야.
쟈니스의 그룹들이 그런 방식이고 다른 그룹들은 kpop과 비슷해.


ㄴJubalooza
idianale/나는 kpop보다 jpop을 더 많이 듣고 있어.
예외는 있겠지만 아이돌 대부분이 악수회에 의존해. 
특히 언더그라운드 아이돌.
그리고 쟈니스가 워낙 독점적인 회사라서 여기를 빼고는 말 할 수 없어.
일반 jpop이 아니라 아이돌을 이야기하는거야.


0NE4THER0AD
솔직히 이 주제에 대해서는 나도 잘 모르겟어.
내 경험을 생각해보면 jpop, jrock하면 지금은 나이든 사람들이 예전에 좀 들었지.
그렇다고 엄청난 인기는 아니고.
2007년 쯤에 학교 다닐때 1,200명 학생중에서 나 포함해서 한 5명정도 들었어.
그때 생각하면 지금 kpop은 인기도 훨씬 많고 놀랍게 성장하는 것 같아.



번역기자:알라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알라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영원히같이 21-11-25 14:26
   
실력이 안되잔음 ㅋㅋㅋ
잘봤습니다.
     
kk1004 21-11-25 17:31
   
어디사이트 반응인지?  상식적으로 일본가수들 가창력 외모 뮤비  댄스실력 라이브 들으면  수준이 저질이니깐 도저히 못듣는건데  일본은 내수로 먹고 살수도있으니  한국은 해외를 노려야하니?  가창력 댄스실력 외모 체격 뮤비수준  이게 해외지향하면 다 할수있는건가?  일본새키들 변명거리 댓글만 많네
          
ckseoul777 21-11-26 17:48
   
일본 우익들과 넷우익들이 자주하는말이군요^^
     
계엄하자 21-11-25 21:05
   
실력없는게 팩트죠

반도체, 가전, 휴대폰.. 내수를 핑계로 하기엔  실력없음이 명확해서

아, 쿨재팬 마케팅 망한것도 있어서 마케팅 핑계도 못됨
          
영원히같이 21-11-25 21:39
   
ㅋㅋㅋ
          
ckseoul777 21-11-26 17:55
   
일본은  쟈니즈가 너무 방송국들을 꽉 잡고있어서 쟈니즈사무실이
아닌 타 그룹은 데뷔조차하지도못하는 경우가많죠  그나마
에그자일은 이름값을 하니 탄도소년단도 데뷔를 할수도있었죠
미나486 21-11-25 14:34
   
그냥 좆같으니까 안팔리는거지 시종일관 마케팅 이지랄 ㅉㅉ (이와중에 깨알같은 아시안보스 ㅉㅉ)
     
굿잡스 21-11-25 16:42
   
빌보드를 점령하러 갔지만 개망신 당한 Jap그룹 아라시 

아라시는 ‘party starter’를 발표했는데 이 곡을 들은 미국의 한 방송사에서 ■ 베트남 인기 그룹 아라시라고 소개하는 등 그야말로 Jap의 인기 아이돌은 미국에서 처참하게 창피만 당해.   ㅋㅋㅋ

http://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845868
     
가린샤Jr 21-11-25 16:4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ㅈㄴ 후련한 댓글
     
carlitos36 21-11-25 18:39
   
완전 공감 ㅋㅋㅋㅋㅋ
     
ckseoul777 21-11-26 17:56
   
팩트폭격으로 날려주는 일침이네요
테이브 21-11-25 14:36
   
실력도 실력인데
동일한 실력이면 팬이랑 더 가까운쪽에 쏠리는게 인지상정이죠
일본 국내에서는 만나러가는 아이돌이라는 컨셉으로 그렇게 인기를 끌어놓고선
해외로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만나러가는 아이돌이라는 컨셉을 왜 하지 않는가가 바보같은 일인겁니다.
물론 능력이 없어서인것도 있겠지만 해외로 나갈 의욕이 없거나 의욕이 있어도 준비가 안되어있거나
세계에서 통할 글로벌스탠다드를 만들지 못하는것도 주요원인이겠죠.

하여튼 총체적 난국입니다.
일단보자 21-11-25 14:39
   
실력 + 접근성 + 마케팅 + 프로듀싱
여기서 젤 중요한건 실력+프로듀싱이라 생각함
디비디비딥 21-11-25 14:40
   
kpop팬을보면: 트렌디하고멋있다.
jpop팬을보면: 오타쿠네..
     
ckseoul777 21-11-26 23:33
   
정확한 팩트를 끝내주세요 ^^♡
patron 21-11-25 14:40
   
해외진출 안하려고 한다는건 지금와선 개소리고

그냥 영어발음 구데기에 의상 촌스럽고 헤어스타일도 00년대
춤조차도 율동수준 모든게 열화판인데 굳이 제이팝 좋아할 이유가?ㅋ 성장형으로 포장하지만 성장하는 꼬라지 본 적이 없음

진심 나도 20년전 즈음에는 하마사키 아유미, 코다쿠미, 라크엥시엘,  우타다 히카루, YUI 등등 제이팝 좋아했었는데
지금 일본 음악 꼬라지보면 그때보다 못하고 오히려 퇴화해버림.

일본문화가 전반적으로 발전이없고 딱 처음접했을때는 새롭지만 점점 질려서 걍 매니아층 씹덕화 되어버리는듯.
아직도 사무라이 닌자 팔이 하질 않나 그놈의 사쿠라, 와, 와비사비... 조온나 지겨움
     
미나486 21-11-25 14:55
   
번역글에서도 나왔지만 그땐 지금보다 훨씬 찾아듣기 어려웠죠.근데도 찾아서 잘만 들음.결국 접근성이고 나발이고 좋으면 찾아듣게 되어있는데 쟤들은 웬 뚱딴지같은 소리만 쳐하고 앉았음ㅋㅋ
     
ckseoul777 21-11-29 03:18
   
쟈니즈에서 나니와 오도꼬 라는 또 새로운 그룹이 나왔는데
참 그룹이름하고는 한국에서 스타일리스트 헤어 안무가
전부 한국에게부탁을해서 탈색도하고 한국아이돌처럼  옷도입혀보고
안무도 한국스타일로 바뀠는데도 워낙 기본이 없으니 그저 그렇고
과연 저런팀이 세계를 노린다고? 그저 웃음만 나옵니다
미라클얀 21-11-25 14:42
   
일본은 내수지향이니 뭐니 핑게를 대는 한 지금의 방구석을 벗어날 수는 없을거임..
     
yb뺀 21-11-25 15:00
   
맞음.. 일본 한참 잘나갈때 여러 가수들 미국 진출해서 번번히 실패하고 석죽어서 그 뒤부턴

아예 미국진출 언감생신 꿈도 못꾸고 있는 상황인거 지들도 우리도 다들 알고있구만..

그 어려운걸 한국이 해내고 있으니 지들은 내수가 어쩌고 저쩌고 이지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골드에그 21-11-25 14:43
   
잘봤습니다.
알콜V 21-11-25 14:46
   
지금이야 많이 따라잡은거지 십년전만해도 jpop 촌스러워서 못들어 줄 정도였음
그 사이에 한국은 세계시장 선점한거고
요정 21-11-25 14:50
   
일단,  일본의 가수는 노래 실력이 아니라  얼굴 위주고.  그냥  떼거리로 몰려 다니면서 아저씨들
한테 엉덩이 흔드는거 말곤 할줄 아는게 없음.  그러다 인기 떨어지면  AV 배우 되서 아저씨들하고
난교하는데. 그게 무슨 연예인인지 모르겠음.
Tobi 21-11-25 14:54
   
잘 봤습니다.
함부르크SV 21-11-25 14:55
   
일본은 락쪽에 치중되어 있는 것 같은데 문제는 락이 세계적으로 트렌드에서 벗어난지 한참 전인데다 서구쪽에서도 락밴는 많은 판에 일본쪽을 굳이 들어줄 이유도 없고.
     
사라니드 21-11-25 23:35
   
그건 올드 비들이 생각하는 전통적인 락이어서 그렇지

요즘은 얼터너티브랑 팝 경계 자체가 애매모호해서 그냥 팝락 장르의 밴드 음악자체는 트렌드 입니다.

팝 펑크가 다시 주류가 된다는 추세도 있구요

그리고 일본은 락쪽에 치중된게 아니라 밴드 음악 쪽이 그냥 정상인 겁니다.

일본 큰 사무소들이 X신인거지 인디 힙합이나 알앤비 장르 애들 보면 이쁘고 실력파인 애들 있죠

근데 한국처럼 장르를 구축해 인기 있는건 다른 문제
yb뺀 21-11-25 14:57
   
케이팝 이 마케팅 때문이라는 헛소리 언제쯤 안나올까;; 물론 마케팅 중요하지;;

실력이 된 후에 말이지;; 실력이 안되는데 마케팅 이 뭔소용;;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로 나미에/엑스제팬(당시엔 그냥 엑스 )등 여러 일본 아티스트 들 당차게 미국 진출 했다가

개까이고 그때부터 그냥 포기한거지 무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나486 21-11-25 14:57
   
번역내용에도 누군가가 말했지만 요몇년새 일본도 풀음원에 안무영상같은거 죄다 올리고있는데 그래도 실패하면 그땐 또 무슨 변명질을 해댈까?
lionking 21-11-25 14:59
   
애시당초 접근이 잘못된 거죠

기본적으로 모든 음악은 자기 나라에서 들어주기를 바라고 만드는 겁니다
케이팝도 일본진출 초기엔 한국에서 안만들고 아예 일본가서 일어로 만들었습니다
서구권에서 미국진출을 위해 모국어 버리고 영어로 만드는 것처럼

케이팝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건 세계 여러방면으로 진출하기 위해 노력해서가 아닙니다
이런저런 이유를 꼽을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그 나라에서 할 수 없는, 혹은 하지 않는 음악을 하기 때문입니다
듣는 음악이 아닌 보는 음악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에서 케이팝은 다른 어떤 나라도 흉내내지 못하는 만족감을 줍니다

본문으로 다시 넘어와서
왜 제이팝이 세계적으로 인기가 없느냐 는 물음은 잘못 된거죠
인기가 있을 이유가 없는데 왜 인기가 있어야 하나요
     
생강 21-11-25 15:50
   
이 말이 정답이죠. 미국, 영국,한국을 제외한 전세계 나라들이 세계적인 영향같은거 생각안하는데 왜 제이팝이 세계적 인기가 없는거에 의문을 가지는지 이해불가. 질문 자체가 이상함.
     
나이희 21-12-05 06:09
   
우리나라 케이팝장르의 시작이 90년대 서태지부터 시작한거고 국내용으로서만 시장을 형성한건데 한국음악역사를 모르니 세계를 겨냥해서 만든게 최근의 케이팝이라고 잘못된 뇌피셜로 하는얘기들이죠
넷플릭스에도 케이팝역사다큐도 있고, 유튜브에도 한국인이 영어나레이션으로 만든 케이팝역사다큐도 서비스하고있는데 갑자기 그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된 케이팝에대해 올바른 한국음악역사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을 충족시켜주고있죠
slayer 21-11-25 15:03
   
전세계에서 인기가 있을만큼

1. 노래를 잘 부르는가? NO
2. 춤을 잘 추는가? NO
3. 곡이 트렌디하거나 곡 자체가 좋은가? NO
4. 외모가 출중한가? NO
5. 안무가 뛰어난가? NO
6. 글로벌적으로 공감을 받을수 있는 컨셉인가? NO
7. 하다못해 다른 아티스트들에게 영감을 줄수 있는 건덕지가 있는가? NO
8. 상품의 포장이라고 할 수 있는 마케팅을 잘하는가? NO

애초에 J팝의 수준은 K팝과 동일선상이라고 은근슬쩍 깔아버리면서 그 연장선상으로 (K팝은 인기가 있는데) 왜 J팝은 인기가 없을까하는 그 발상자체가 썩었음ㅋㅋ
glhfggwp 21-11-25 15:04
   
아니 왜 자꾸 다른 쪽으로 이유를 찾냐고
여기 역번역해가는 일본놈아 글잘봐라 그리고 정확하게 일본애들에게 전달해.
그냥 가수고 연기자고 자질있는놈이 몇없어 심지어 연출자까지 알겠어?
춤이면 춤 노래면 노래 재대로 하는놈이 없어 심지어 수십년 활동한 인간까지
연기자도 마찬가지야 정말 한심하다 니들이 그렇게 연기잘한다고 빨아주는 인간들도 어디 해외나갈 수 있겠냐?
그게 누구 탓할게아냐 니들이 니들 연기자, 가수에게 지적해야지 알겠냐?
도대체가 언제 발전하는데? 실력이? 아라시 아직도 그따구로 율동하고 노래부르더만. 심지어 연기도 못하는데 연기는 왜 해?
몽키헌터 21-11-25 15:05
   
제이팝..
차라리 국제적으로 알려지지 않는 게 나을거임..
알려지면 밑천 다 드러나고, 쓰레기라는 거 들통난다. ㅋ
징징이 21-11-25 15:07
   
일빠들의 정신승리는 참... 한국은 시장작아서~ 마케팅때문에~ ㅇㅈㄹ jpop은 그냥 실력없고 노래 구려서 도태되는거잖아ㅋㅋㅋ 뭘 그렇게 변명이 구구절절
꽁지 21-11-25 15:09
   
요즘은 예전보단 덜하지만 아직도 일본 아티스트들
유튜브 뮤직비디오 클립이나 음원들은
일본 제외 해외에선 저작권으로 재생불가인 경우 꽤 되던데
     
ckseoul777 21-11-27 00:34
   
고리타분한 일본의 쟈니즈의 쟈니가 사망하자 (쟈니가 어떤사람인줄은
거의 다들알고 있을듯? 모르려나? ) 사망하기전에 과연 쟈니스를 누구에게
넘길것인가? 쟈니가 유명했던 (オネエ 언니)였기에 어린애들 건드렸다가
다 돈으로 합의도보고 야쿠자아들을 건드렸다가 잠깐 도망가있기조했고
쟈니즈소속 가수들은 일부러 나가지도알고 걍 빨리 그사무실을받고싶어서
솔직하게 빨리가고 누구에게 줄것인가? ??
          
ckseoul777 21-11-27 00:40
   
소문에는 SMAP 기무타쿠 소년대의
히가시야마  TOKIO 나가세토모야 이렇게 소문이났는데 유언장에는 쟈니즈의
이어갈 후계자로는 타기자와 히데아키로되면서  많은 멤버들이 쟈니스를
나갈수있게되었죠!! 이때 일본이 발칵뒤집어졌었죠 다키자와가
사장역할보다는 좀 더 배워서 하겠다며 새로운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다 나가고 새로운 어린아이들의 연습생  스노우만 킹엔 프린즈
오죽하면 사장이 역할을 따기위해 일까지하고 쟈니즈에서도 노래레슨이나
춤도 배우는데 왜 우리나라가수들은 노래할때 배에서 나오게끔하는데
일본애들은 생목으로 노래를부르니 듣기도싫고 노래하가도 힘들어하죠
지네들이 항상 구치빠구로 입만 벙긋벙긋하니까 이걸들은 BTS 가
라이브인증을하느라 중간중간에 일부러 자기파트에서  노래를 안한다던지
방탄들이 춤추며 노래까지하니 구치빠구에 지쳐서 매번 일본방송에서는
갑자기 한명씩 돌아가며 노래를멈춤다던가 일본애들은 지네가하면ㅈ
상대방도 꼭 그런줄알아요!!
테킨트 21-11-25 15:12
   
노래도 후지지만
일단 가수 목청이 성인 수준이 안됨
PaulSmith 21-11-25 15:28
   
jpop이 폐쇄적이고 저작권 등으로 접근성이 극악인 건 맞는데.

아마 접근한다 해도 그 수준 낮음에 깜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정말 일본이라서 하는 말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그 큰 경제.사회 규모에서 그런 수준 낮음에 당황했었음~

일례로 최고의 인기 음악 쇼 프로그램에서 촌스런 회사 양복 입은 할아버지가 선글레스끼고

양옆에는 어린 여자 둘끼고 딱 얼어붙은 자세로 마치 가요무대 진행하는 것처럼 진행 하는데

그게 일본 최고의 음악 프로그램이고 전통이 긴 프로그램이라고;;; 

그리고 카메라 워크만 봐도 너무 수준 낮고 구닥다리임~

이것만 봐도 음악 인프라가 후진국 수준임~

후진국 문화가 어떻게 세계에서 통하나?

기껏해야 일뽕 매니아에게나 통하지~
웅컁컁컁 21-11-25 15:29
   
구림.
     
ckseoul777 21-11-29 03:21
   
진짜로 구려도 너무 구림!!!
미켈란젤리 21-11-25 15:31
   
하긴 쓰레기도 수집하는 사람이 있는데 쪽팝이라고 안 듣겠나
톨비 21-11-25 15:35
   
내수 내수 하는데 한국도 5000만명임 한 내수함

전 세계적으로 규모 크고 5000만 넘어가는 국가가 손에 꼽은

그런데 5000만이 적다고 말하는건 도대체 숫자감각이 어떻게 되먹은거야 ㅋㅋ
곰탕면 21-11-25 15:36
   
일본은 공개하는것보다 저렇게 폐쇄적으로 운영해서 cd dvd 팔아먹는게 더 돈이되는 기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것같고..

또하나는 고령화임 뭔 48붙는 아이돌 팬덤이 아재들이 많은데 이런 고령층들이 많다보니까 거기에 맞는 맞춤 아이돌 상품들이 많아지고 그러다보니 다른나라 젊은층들은 전혀 이해할수 없는 아이돌이 되는거지
로엔그램 21-11-25 15:36
   
멀어도 찾기 어려워도 줄서서 기다려도 가는게 맛집인데...

먼 개똥 같은 소리들을 하네...
생강 21-11-25 15:39
   
컨텐츠가 매력이 있으면 인터넷이 안되던 시절에도 해적판 음반을 구해서 들었음.
하물며 이 시대에 접근성을 핑계를 든다고? ㅋㅋㅋㅋㅋ
은기사 21-11-25 15:42
   
단순하게 저력만 따지면 일본도 무시못함.
20년전 즈음만 해도 서태지등등 내놓으라 하는 우리나라 가수들도 앨범 작업 같은거 할때는
일본에 가서 했었고...그 시절 서울 거리에서 X-JAPAN이나 안전지대 노래들 울려퍼지던 시절이었다는....

일단 그 20년전과 비교해서 발전이 없는건 둘째치고 오히려 퇴보하고 있는것 같다는 느낌.
특히 악수권이 최악이었다는...사무소 영향력도 커서 아티스트 자신의 능력보다는
오히려 사무소의 인맥이 인기를 더 좌우한다는 느낌.

딱히 음악계뿐만이 아니라 영화, 드라마, 게임, 각종 산업들은 물론이고
그나마 일본이 아직도 짱먹고 있는 만화나 애니 같은 서브 컬쳐 분야에서도
진보하기 보다는 오히려 퇴보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는...
삼동스 21-11-25 15:45
   
kpop이 이렇게 널리퍼진 이유중 하나는 일명 덕후들을 음지에서 양지로 이끄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았죠.
학교에 한두명 있던 kpop덕후들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모이고 커버댄스를 하기 시작하고 거기에 구미 진출을 원하던 한국 화장품 회사들이 지원을 해서 이벤트를 만들고 점점 규모를 키워 한국문화행사+kpop+교포사회+한국기업협찬으로 이루어진 지역행사가 점점 늘어나고 거기에 맞물려 cj가 하던 kcon이 점점 덩치가 커지고, 유튜브에서 오랫동안 kpop 리액션을 하던 덕후들이 100만구독자를 보유한 성덕이 되서 국내 기획사 초대로 한국에 와서 kpop스타들과 인터뷰도 하고 같이 문화체험도 해보고 하면서 덕후들에게 자기가 좋아하는만큼의 결과들을 누리게 해주니 점점 번져나갈수밖에.
     
lionking 21-11-25 16:40
   
그런 건 일본이 훨씬 잘했고 또 많이 했습니다

한국은 오히려 마련된 자리가 없어서 일본 코믹컨테스트 같은데 꼽사리껴서 나오곤 했었어요
한번은 태국에서 일본문화제에 나온 커버팀이 죄다 케이팝 커버였던 적도 있어서 일본 넷우익이 아주 난리를 쳤습니다
케이팝은 일본것이 아닌데 일본것인냥 광고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ㅋ
태국뿐 아니라 프랑스등 서구권에서도 마찬가지였고 그런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일본 넷우익들이 발광을 했습니다
케이팝은 일본것이 아니라고, 쟤들은 속고 있다고 ㅋ
     
구름위하늘 21-11-25 17:09
   
니치마켓(덕후)에 대해서는 맞는 말이지만,
kpop 이 메인스트림까지 올라온 것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설명입니다.

언어와 나라를 뛰어넘어 성공하려면 덕후 이상의 것이 필요합니다.
01410 21-11-25 15:47
   
일본도 사실 지하에서 실력있는 공연 하는 아티스트들 많습니다.

걔네들이 빛을 못 보는 이유가 뭘까요.

일본 미디어 산업 관계자들이랑 JASRAC한테 물어봐야죠. ㅋㅋㅋㅋㅋㅋㅋ

본문 중에 답이 있긴 있는 거 같은데 ㅡ 해외에서 뭐 Jpop 팬질 하려고 해도 칼같이 저작권 따지며 뭉개고, 음악 들으려면 아직도 오프라인에서 CD나 DVD 사야 하고...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으로 퍼져나간 것에는 방탄 멤버들의 SNS를 통한 소통이 근저에 깔려있음을 생각해보면 (이건 여기 가생이 지난글 뒤져봐도 수두룩하게 나옵니다) 일본은 뭐 산업인프라가 시대에 못 따라가서 자멸하는 거죠.
     
ficialmist 21-11-25 16:31
   
쟤들은 시디를 팔아야하기 때문에 온전히 온라인에서 무료로 들을수 있는것이라면 다 막음
유튭도 어찌보면 무료이면서 노래를 온전히 다 들을수 있는데
한국은 그걸 그냥 마케팅으로 이용하지 딱히 막지 않음.
이 차이가 큰것 같음.
드뎌가입 21-11-25 15:49
   
일본 주력 매체- 방송, 뉴스-에서 개소리 분석질하는 거 괜히 하는 게 아니네
쟤들 말하는 거 대체로 분석질에 나오는 소리와 다르지 않아
일경 21-11-25 15:52
   
딱!!!!!!!!! 정리해준다.

어느 장르든 처음 생기는 것은 인지도가 없다.
그래서 대중화가 어렵다. 그럼 대중화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근본적으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전파를 해주는 것이 근본이다.
아무리 좋아도 사람이 전달을 안 하면 의미가 없다.

여기서 차이가 나온다.

Kpop은 타인에게 추천 할 만하고 그 사람이 또 다른 타인에게 추천 할 만한 가치를 지녔다.
Jpop은 타인에게 추천 할 만하지도 못 하고 추천 받은 사람이 기억에서 지워버린다.
이 차이다.
여름바위 21-11-25 15:54
   
90년대 중후반까지는 그래도 jpop이 아시아에서는 나름먹혔음
그러나 90년대 후반부터 마치 일본가전마냥 하락세를타더니 2000년대 들어서 폭망..
보아를 선두로 한국아이돌의 일본러쉬...
일본아이돌 한국아이돌과 차별화 뭐? 성장하는 아이돌 컨셉으로 오타쿠 양산. 그들만의 세상에서 살다가
이제야 유투브나 sns등으로 인터넷 세상이 열리니, 적응못하고 어리둥절, 와리가리하고 있는거지뭐..
깐다르바 21-11-25 15:54
   
https://www.youtube.com/watch?v=RFnGVsGK9kw&ab_channel=%ED%98%B8%EC%B9%B4%EC%86%90

제이팝이 세계적 인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꼬라지를 봐봐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뙤약볕 21-11-25 16:0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굿잡스 21-11-25 16:2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고인생 21-11-25 17:17
   
진짜 유치원애들 학예회 하는거 같다

겁나게 웃엇네

진짜 촌스러움에 극치에 그게 노래냐~~~~~~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인천쌍둥이 21-11-25 18:34
   
최고의 댓글 : 오늘도 한국에서 태어난게 참 감사한 하루다

왜 저렇지  춤도 못춰 노래도 못해
쟤들 얼굴은 그냥 우리나라 지나가는 일반인이 더 잘생김
     
carlitos36 21-11-25 18:41
   
ㅋㅋㅋㅋㅋㅋㅋ
     
코리안국 21-11-25 21:25
   
아이 시바 새키들
욕부터 나오네 ㅋㅋㅋ
아포카립스 21-11-25 15:55
   
실력도 없고, 외모도 별로고, 언어도 잣같아서 글지.
맨날 ‘가와이 가와이’하면서 귀여운거만 찾는 로리천국이라
로다주 21-11-25 15:55
   
한국 사람들이라면 다 알고 있는 것을 왜 저렇게 토론을 하는거야?
노래 실력이 후달리니 안 듣는거지.. 그나마 90년대 일본이라면 비빌만 한데 그렇다고 해도 아시아에서 인기 많을 수준이지 세계적인 수준은 절대 아니다. 90년대 정도의 JPOP이라면 90년대 후반과 00년대 초반의 KPOP 정도의 인기는 누리겠지.
순대해장국 21-11-25 16:07
   
내수 지향적이라는 말은 이야기는 전후관계가 잘못되었죠.
왜냐면 일본가수도 사람인데 국제적 명성을 싫어할 리가 없죠. 문을 여러번 두드려 봤는데 참패를 하니까
그냥 안락한 자국시장에 안주하는 습관이 생겨버린것일 뿐.

일본이 국제적으로 안되는 건
첫째 실력이 안좋음. 내부 독점적 구조에 적응되서 경쟁력을 상실하게 됨.
독과점회사들은 자신들이 장악한 내수시장 파이에서만 수익성 강화에만 몰두하니
저작권개념이 강화되고 컨텐츠는 돈내는 사람만 보게 하니 해외팬들은 유입이 어렵게 됨.

둘째 일본어의 한계.
이들의 발음들이 성량과 발성에서 상당히 부족하게 만듦.
일본의 많은 가수들은 고음을 해도 막힌 소리 답답한 소리가 많아짐. 댄스곡에서 리듬감이나 박력이 다름.

셋째 국가의 국민성 내지 사람들의 마인드 차이가 큼.
일본 국민들 자체가 국제적 감각과는 거리가 멀고 주는대로 받아들이는 성향이 강함.
그래서 엔터분야의 독점적 구조, 경직화된 나눠먹기식 구조가 고착화에 도움을 줌.
한국은 지속적으로 해외 아티스트, 해외 드라마, 해외 영화와 국내를 비교하면서 역량 발전을 채찍질하고
스고이박 21-11-25 16:14
   
분석이 필요있나 그냥 구린거지.
남의나라 음악듣는데 듣자마자 필이와야하는데 안오니까 구리니까
바두기 21-11-25 16:19
   
제발 되도않는 비교좀 그만..... 악수회나 열심히해...
잘봤습니다.
곰돌이1호 21-11-25 16:21
   
옛날엔 JPOP이 더 유명하고 잘나갔음.
스스로 무덤팠지... AKB니 뭐니 이상한거만 만들어서리...
     
굿잡스 21-11-25 16:25
   
??ㅋ

8,90년 Jap버블 시기에 쨉의 소니등이 미 영화사 건물등 닥치는대로 수집하고 쨉머니를 뿌리고 단닐때에도

쨉음악은 그나마 아시아권에서 일부 영향이였지 세계에선 여전히 듣보잡 신세였군요 ㅋ
양동재떨이 21-11-25 16:29
   
저 댓글들도 거의 해외에 사는 일본인들 같음..일본 에서 맨날 하는말을 그대로
하는거 보니 뻔함 ㅋㅋㅋㅋ
     
굿잡스 21-11-25 16:30
   
그래보이는 ㅋ

마지막 멘트가 그나마 현실 직시.
굿잡스 21-11-25 16:31
   
미국 영화 팝 드라마등은

내수가

작아서 세계로 나온거구나??ㅋㅋ
마릴린분노 21-11-25 16:37
   
일본이 해외진출하는게 진심으로 걱정됨... 저질스러운 음악들고 쌩목으로 노래하는 애들 진출시켜서 뭔 욕을 쳐먹으려고;;; 아시아인 욕들어먹게 하지말고 그냥 섬에서 니들끼리 즐기길~ kpop 아이돌 중에서도 해외진출 안했으면 하는 아이돌들이 몇몇 보이는데 니들은 그 실력의 10분의1도 안되는 실력으로 뭔놈의 해외진출이냐?? 분수를 알아라 좀~
dytuna 21-11-25 16:51
   
K-pop 그룹이 해외에서 인기받는다! -> 일본TV프로그램 Kpop 분석 분석! -> 일본도 세계로 뻗는 노력을 합시다! ->
킹치만 한국은 국책이고 일본은 내수시장이면 충분! -> 듣고보니 그렇네 끄떡끄덕 -> 쟈니스 출격! ->
몇개월뒤 다시 처음으로.

암적인 사이클이 계속 도는거지 뭐. 분석만하고 주저앉아서 우리일본인은 스고이데스 한국은 국책이고 내수로는 안되니까 해외나간다는 결론으로 지들끼리 자위나 하는데 뭐 어쩔수있나
적천 21-11-25 17:16
   
미국 시장 공략한다고 미국 데뷔한 일본 가수만 내가 아는 애들만 손가락으로 다못 센다.

가서 잘안되면 없었던일이 되는 편리한 왜국 뇌덩어리들
뚫훍뚫훍 21-11-25 17:33
   
눈가리고 아웅하는게 댓글로만 봐도 보이네요.

왜 실패하는지 뻔히 전세계가 다 알지만 그저 모른척 외면

영원히 그러고 살아라
호수 21-11-25 17:34
   
비쥬얼 실력 둘다 딸리는데 대체 뭘 분석하겠다는건지~
네팔렘 21-11-25 17:44
   
내수시장이 한국보다 작은 대만에서는 왜 세계적인 pop가수가 안 나올까?
인천쌍둥이 21-11-25 17:55
   
요점은 일본은 로리를 좋아하는 변태나라
그저 초등학생.중학생 여자만 좋아하고 악수권이라는 근사한 시스템이 존재하는한
일본은 영원히 우물속 개구리
삶의여정 21-11-25 17:57
   
그냥 구리니까 그렇지 ㅉㅉㅉㅉ
대팔이 21-11-25 18:32
   
글쓴넘 100%  와패니즈 weaboo..
왜 일본문화가 인기없을까 비분강개하는게 웃기네 ㅋㅋㅋㅋ
dbffks 21-11-25 18:35
   
일본의 전성기는 90년대 같음 그때 락음악등 몇몇은 꽤 유명했지 지금은 아이돌이 뜨면서 문화 자체가 이상하게 변해서  물론 우리 인디계보다는 훨 활성화되었지만  인기얻을 방법이 사멸수준..오디션 방송해도 실력자보다 어이없는
애들이뽑히고  더우기 이제는 오덕후같은 음악하는애들도 줄어들었음 음악해서 인기좋은걸 애들이 인식을 안하니
갈수록 막장
carlitos36 21-11-25 18:42
   
잘봤습니다
ㄴㅇㅀ 21-11-25 18:49
   
음악 얘기하면서 음악 얘기를 안하네 한국은 저작권이 없다니? 일본 아니메는 죄다 어디서 봤는데? 누가들으면 세계진출을 못하는게 아니고 안하는거 같잖아 ㅎㅎ 그럼 한국은 쳐다보지 말아야지
     
밤프림오일 21-11-28 09:53
   
저작권도 없는데 문화산업으로 돈을 어떻게 벌지 ㅋㅋㅋ
좆본 원숭이들이나 일뽕들은 뇌가 없어요 그냥
솔매냐 21-11-25 19:03
   
일본의 가수는 노래를못해도 되거든.
망상공장장 21-11-25 19:23
   
어디서 본건데. 일본 아이돌은 팬들과 함께 성장하는 컨셉이 많다던가..?
한마디로 처음에는 상당히 어설프고 노래도 못하고 하다가 서서히 잘하게 되는 전개가 많다고 카더라.
     
RaSin 21-11-25 19:34
   
소녀시대도 데뷔년차랑 최근이랑 비교하면 완전히 다릅니다. 엄청 성장했어요.
처음에도 잘했는데 지금은 훨씬 더 잘하죠.
     
파란혜성 21-11-25 23:32
   
실제로는 둘 다 성장을 안하고 늙어갈 뿐입니다.
배다리 21-11-25 19:28
   
Jpop 노래구림 춤구림 뮤비구림 애들도구림.
J락은 수준은 높으나 서양에 비하면 구지 들을 메리트없음.
리오넬구씨 21-11-25 19:29
   
일단 언어가 구림;;;;
RaSin 21-11-25 19:38
   
뭔가 댓글 반응이 와패니즈라든가 일본계들만 모여서 떠드는 느낌

jpop이 안 먹히는 이유는 별 거 아님. 그냥 실력이 달림.
kpop 연습생 수준이 jpop 탑티어랑 비슷하거나 더 높음.
jpop 아이돌들은 요근래 kpop에 영향 받아서 변화를 주고 있긴 한데 아직은 안무 수준이 90년대에 멈춰 있고
보컬은 비음 섞인 엔카풍을 좋아해서인지 죄다 어정쩡하게 부름.
그나마도 비음으로 유명한 정준하보다 못 부르는 애들이 태반

우리나라처럼 연습생 생활 몇년씩 굴러가며 선발하고 선발해서 재능+노력으로 아이돌이 되는 구조가 아니라 대충 일본시장에 먹힐만한 외모인 애들 모아다 아저씨들한테나 먹힐 법한 애교 부리는 로리타 컨셉으로만 밀어대는 애들을 데뷔시키니 실력에서 많이 뒤쳐진 게 가장 큼.
이게 다 일본 40대 이상 남성 타겟팅으로 바뀌면서 시장이 열화된 거

내수 어쩌고 하기엔 일본 1020들도 kpop 듣는 애들이 태반
kmmms 21-11-25 19:44
   
컨텐츠의 수준도 중요하지만 접근성도 만만치않은 영향을 줍니다.
일본처럼 저작권 강화하면 거의 jpop꼴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ashuie 21-11-25 19:49
   
글쓴이가 너무 분해하는데? ㅋㅋㅋㅋ
꿀잼이네
이철송 21-11-25 19:51
   
여기분들은 거의 전부가 마케팅 탓을 부정하는데 저는 좀 생각이 다릅니다
마케팅 부족도 원인이긴 해요ㅋㅋ

특히 2000년대 후반에서 2010년대 초반에는 jpop에서 kpop으로 유입되는 팬들이 믾았기 때문에 그들에겐 미케팅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겠죠
저도 jpop이 후달리고 매력없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서양쪽에서는 그런 쪽을 선호하는 부류들이 은근 많더라고요
아마 접근성이 좋았던 애니의 영향이겠죠

하지만 2010년대 중후반부터는 아예 처음부터 kpop으로 유입되는 팬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제와서 마케팅 부족을 근본적인 문제라고 단정짓는건 핑계일 뿐이죠
그건 부수적인 이유 중 하나에 불과하고 주된 이유는 질적 차이 때문입니다
여기서 질적 차이란 단순히 가창력 춤실력만 말하는게 아닙니다
어차피 jpop이나 kpop이나 아이돌이 주류이고 아이돌의 원천은 인기이기 때문에 가창력이나 춤이나 인기를 얻기위한 요소 중 하나지 그 자체로 우리가 우월해라고 하긴 무리가 있습니다

즉 가창력이든 춤실력든 기타 요소들이든(외모 센스 곡빨 뮤비때깔 기타 등등) 종합적으로 kpop의 매력이 우세하기 때문에 kpop이 jpop을 누르고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로마전쟁 21-11-25 19:55
   
일본 락그룹들은 실력있는 사람 많다고 하는데 개소리에요

일본 여행갔을때[5년전] 버스킹 하는거 들었는데 너무 일반인이 노래방에서 노래부르는 실력밖에 안돼서 같이 갔던 친구들이랑 저랑 피식 웃은적 있어요 특히 고음에서 너무 심하게 비음걸린 환자 소리 날때는 우리 다같이 저건 심하다 라고 말했음

버스킹 정도 할려고 하면 그래도 실력이 있어서 내노래 한번 들어봐 이런 마음으로 버스킹 하는걸텐데

도대체 어떻게 그실력으로 길거리에서 노래를 불러;;

너무 일반인 노래라서 보컬이 없는 그냥 연주밴드가 임의로 노래 부르는줄 알았는데 자세히봐도 그 노래 부르는 사람 손에는 악기하나 없이 마이크만 잡고 진짜 보컬처럼 노래를 불러대는데 실력은 개판

실력있는 아티스트가 있었다면 음지에 있을 이유가 없음.
호나우딩호 21-11-25 20:09
   
그놈의 시장핑계ㅋㅋㅋㅋ 그럼 일봄 애니는 시장이 작아서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었냐? 그냥 노래가 구린거~우리나라 80년대 느낌나는 무대를 누가보냐고~
가출한술래 21-11-25 20:17
   
잘봤습니다.
가로수길 21-11-25 20:20
   
일본의 자랑 AV도 마찬가지인데 왜 퍼질까? 중국은 아예 막아놓았는데도 거의다가 접근가능하고 시청한다. 한마디로 일본애들은 생각하는 수준과 이해력이 아메바 수준이다. 단지, 마켓팅의 차이라고밖에 생각 못하니...
user386 21-11-25 20:26
   
또 되도않는 분석질이네...

가수가 노래와 춤이 안되는 시점에서 뭔놈의 분석?...ㅋ
나기 21-11-25 21:14
   
왜구 둥쉰들
지들도 수준이 낮아서 안되는걸 뻔히 알면서
뭘 물어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영원히같이 21-11-25 21:41
   
우리가 세계에서 통하니까 지들도 통하는줄 착각하는중
난장민 21-11-25 21:24
   
아니...뭔 소리여 저건. bijin 들어보면 알거 아냐. 그건 jpop이니 kpop이니 이전에 너무 올드해. 10년전 스타일이야. 뮤비도 뭐 같고. 요즘에 누가 그런걸 들어. 그냥 뒤쳐져있는건데.
고기자리 21-11-25 21:43
   
존나 못만들었으니까 인기가 없지
문화혁명 21-11-25 22:22
   
원글에 답이 있네 제이팝이 인기가 있든말든 왜 케이팝팬들한테 물어보면서 쿰척거리는거야? 제이팝팬 지들끼리 알아서 하든가 말든가
그리고 내수로 충분해서 해외진출 안한다는건 개소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국가수들은 내수로 부족해서 해외에 음반팔고 투어하냐? 돈은 많이벌면 벌수록 좋은거고 내수로 돈을 쓸어담아도 해외에서 인기많으면 더좋은거지 핑계대기는
그냥 일본음악이 세계수준이 아니어서 그렇다는걸 왜 못받아들여?
파란혜성 21-11-25 23:36
   
그냥 일본 애들 못 생기고, 노래 못 부르고, 키 작고, 일본어 구리기 때문임. 일본 애들 영어 하면 그게 영어입니까? 외계어지? 일본 노래 중에 괜찮은 노래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외국인들에게 아무런 매력을 못 주니까 안 팔리는 겁니다. 마케팅? 요즘 같은 유투브 시대에 좋은 노래는 알아서 찾아가 듣습니다. 그냥 JPOP이 수준이 떨어지니까 안 팔리는 거에요. 저런 분석질을 해대는 게 딱 일본이 하는 짓이랑 똑같습니다. 그러니 발전이 없는 거에요.
사라니드 21-11-25 23:36
   
그냥 노래가 좋으면 유튜브 세상이라 국적 안가리고 인기 끄는거지 뭔소리인지 이새끼들은
우뢰매 21-11-25 23:59
   
기본문제는 돈이것지..유투브 뮤직비디오 등 전체 공개도 않고..앨범나오면 CD로 사서들으라는 말~
한마디로 궁금하면 500원~!
JPOP도 일본 전자산업처럼 그냥 장인정신해가며 내수만 고집하다가 똑같이 망해가는 것..
디지털사회,세계화에 적응못하고..음악을 들을려면 돈내고  CD사서 들으란 얘기..홍보를 위한 자막도 없이..
일본사회의 폐쇄성/갈라파고스로 일본은 "일본 스고이"만 외치면서 계속 내부로만 숨으려고하는 듯한.
근데 막상 꺼내놓으면 그 본질은 별볼일 없을 걸 잘 알아서 그런지도..(대중적이질 못하는 그냥 오타쿠 문화.)
그 실력적으로 미성숙한 어린 아이돌이 성장하는 걸 지켜봐주고 격려하며..
악수회나 인기순위(센터-AKB총투표?)를 위해 CD사주며 자위하는 오타쿠 문화~
그런 오타쿠문화에 일본 연예기획사들이 돈벌기위해 빨대꽂고 쭉쭉 빨고 있는 것이고.
그런 미성년 아이돌을 악수회니 인기투표니,팬서비스니하면서.
40~50대 중년들이 CD사주고 자기 로리타 성취향 만족을 위해 성추행하는 걸 당연시하는 문화..
(9~12세 애들과 같은 잠자리에 누워 껴안고..아님 애를 바닥에 눕혀놓고 주물럭대면서 만족하는.)
     
우뢰매 21-11-26 00:19
   
일본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저런 사회윤리의 부재?
원래 있었는데 사라진건지,아님 원래 없었던 건지 모르겠지만.
저런 아동성추행을 당연시하는 문화를 어떻게 세계에 내놓겠음?
아이들/여성 인권도 무시하는데다가
저 오타쿠/정신병적인 문화를 세계에 내놓기가 쪽팔린거지..
인류공통/세계인의 정상적인 시각에서 일본의 저런 윤리도 없는 행태들을 이해를 할지.
AKB총선거가 일 국회의원선거보다 인기가 많다고 하니 원.
"아앙 우리 다루미짱? CD사줘야 해~ 인기투표/센터/악수회/아크릴판 뽀뽀를 위해~ 아앙~!"
그렇게 CD 수백만원치 사고..
아이고~ 그렇게 그냥 삶은 다 던져버리고 자기만족/쾌락을 위해 사는 오타쿠가 되는.
마치 성인이 유아기로 돌아가는 듯한..나이만 성인이지 물가에 내놓은 애들과 별반 다를 게 없는.
똥참고달려 21-11-26 00:21
   
kpop은 가창력과 댄스위주로 피나는 노력을 쏟아 시장에 도전하지만
jpop은 가창력이나 퍼포먼스따위 개나 줘버리고 오직 악수회 연습으로
오타쿠를 타겟으로 삼으니까 당연하게 인기가 없지
세계인들이 악수하러 일본까지 갈 이유가 없잖아 ㅋㅋ
돌개차기 21-11-26 00:24
   
제일 원초적인 문제는
인종문제가 아닐까하는.........
죠몬인 동남아계 중국남방한족들이
많이 섞여있다보니 평균키도 작고 피부도 검은편이고 오다리에 다리짧고 털많고 등등
인간적인 매력이 부족해서 아시아에서 인기있었던것일뿐

일분문화중에 지금까지 전세계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애니만 봐도
금발 유럽인들에대한 동경 열등감이 그대로 보이는데
동양인에 대한 오리엔탈리즘을(아시아인은 키가작고 변태스럽고 괴상하고 여자는 잠자리를 거절못하고 순종적이다) 더욱 심화시킨 주체중에 하나인 일본이 아시아를 넘어서까지 문화산업이 성장할수는 없다고봅니다
다들 인종차별 문제로 말하기 꺼려하지만 일본은 인간적 매력이 없는 인종이거나 섞인인종입니다.
한글나라 21-11-26 00:51
   
그냥 똥 같으니까 안 듣는 거지
무슨 사족이 따로 필요함?
나비의겨울 21-11-26 02:58
   
어차피 잘못된 해석을 하면 시행착오를 겪는건 일본이지.
쿨재팬하면 성공할 줄 알았지만 결과는?ㅋㅋㅋ
저런식으로 생각해봐야 쿨재팬 시즌2개 나올뿐임.
자기자신 21-11-26 03:12
   
J팝 K팝에 참패당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넬카 21-11-26 03:27
   
딱보니 일반사람들 반응이 아니라, 일본 애니메 좋아하는 서양인들 레딧이네요....
그러니 반응들이 저렇지 않을까 싶구요...
끄으랏차 21-11-26 04:23
   
그냥 우리나라사람들이 처음부터 지금까지 내내 하는 말에 답이 있지.
수준 낮고 실력부족.
진짜 이 악물고 모른척 하네 ㅋㅋ
음악이 히트하는데 저게 다인건 당연히 아니지만
적어도 퍼져나가는데는 기본적으로 뭔가 대단해 보이거나 대단하게 들려야
와 하고 보면서 다른 사람들한테도 야 이거 한번 봐봐 하고
보는 사람들도 와 하면서 퍼져나가는거지
원래 엔간히 못만들지 않는 이상 많이 들으면 대부분의 노래는 결국 좋게 들리다보니
jpop 은 일뽕들은 계속 들으니 당연히 좋게 들리겠지
근데 일뽕이 아닌 주변사람한테 야 이거 한번 봐봐 할때 와 하고 감탄하며 유입되는 경우자체가 적은거고
그 원인은 결국 정체된 수준과 실력의 문제.
N1ghtEast 21-11-26 05:46
   
파키스탄 팝은 왜 세계적으로 인기가 없을까? 랑 동급 질문 아닐까 ㅋㅋㅋ
차칸늑대 21-11-26 07:38
   
번역 감사합니다.
비익조 21-11-26 07:43
   
그래 잘하고 있어 계속 그렇게 진짜 원인은 엿같은 실력이라는걸 모르고 살도록
고칼슘 21-11-26 08:48
   
유행은 돌고 다시 돌아 온다고 하지요.

지금의 kpop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발전 시켜야 합니다. 한때 저희 나라 음악계가 일본음악을 따라하고 표절하던 시대가 있었죠. 빠른 발전을 위해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을 들며 빠르게 발전 시켰죠. 모방에서 그치치 않고 계속 발전으로 이뤄진 한국의 역사가 있습니다. 경제, 과학, 문화 모든 분야에서 이웃인 일본의 영향을 안 받은 분야가 없죠.
일제에서 벗어나 전쟁을 치룬 나라가 빠른 발전을 위해 선진국을 모방하고 국민의 희생을 강조하던 대한민국이지만 이제 GPD도 일본에 역전시킬 만큼 큰 나라가 되어 무지 뿌듯합니다. 일본과 엮이는 것은 좋지 않지만 일본은 분명히 우리 경제와 문화에 영향을 주는 나라입니다. 적으로 두는 것보단 친구로 두는 것이 우리 나라를 위해서도 이익일 겁니다. 물론 가끔 뒤통수를 쳐서 문제지만...각설하고, 일본의 돈과 국민성으로 볼때 분명히 문화부분도 다시 치고 올라올 겁니다. 일본도 지금의 경제 대국이 될 수 있었던 건 모방과 창조의 신화였으니까요.
저희도 계속 발전시켜 일본에 뒤쳐지지 않는 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틴53 21-11-26 09:44
   
우리나라가 더 치고 올라가야하는건 당연하지만 일본이 다시 치고 올라간다라? 전 불가능해보임...국민성 자체가...창조적인 민족이 아님...어느나라보다 꼰대의 나라...변화를 싫어하지요...게다가 일본문화는 세계문화를 선도한적이 없었어요...아시아에서 조금 영향 주는정도였지...물론 과거 우리나라는 그런 저변 조차 없던 세대라...그것마저 감지덕지였던 시절이였죠...더 크게 보면 우리나라는 성장한것도 성장한거지만 원래부터 문화강국이였고...그 위치로 다시 돌아간거라고 생각합니다....
          
고칼슘 21-11-26 12:39
   
네, 전체 적인 내용은 동의 합니다. 일본이 세계문화를 선도한 적도 없죠...하지만 놀라게 한적도 있지요. 일본의 국민성이 어느 하나의 강력한 리더만 나온다면 똘똘 뭉치는 습성이 있어요. 옛날은 천황이라고 칭하는 인간이있었고 리더쉽 강한 총리들이 있었죠. 물론 이 인간들이 제국주의 자들이였다는 것이 일본을 지금의 일본으로 만들어 놨고....지금은 나라 망치는 인간들이라 국민들이 저지경인 거죠.
그림자13 21-11-26 09:59
   
음악하시는 분들은 많이 이야기 하는 것 같던데..
일본의 장점은 시장이 커서.. 다양한 장르가 소비될 수 있다는 것..
사실 음악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장점이긴 할 듯. 하고 싶은 음악을 해서 먹고 살 확률이 높으니까.
세계적으로 봤을 때는 일본만 다양한 장르을 하는게 아니니까...
특출난 수준이 아니면, 굳이 일본걸 들어야 할 이유가 있진 않음.
자국 시장에서 어느 정도하면 먹고 살 수 있으니.. 세계적으로 압도할만한 수준까지 갈고 닦아야 할 이유가 없는 것.

한국인들은 좀 음악적 예술적 재능들도 나쁘지 않고.. 하고 싶어하는 친구들은 많은데
하고 싶은 음악을 해서 한국에서 성공하기가 상당히 어려움.
그러다 보니 다들 돈이 좀 되는 아이돌 음악에 매진한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한국만의 가수 교육 시스템이랄까 이런것까지 완성되면서..
아이돌 음악이 세계적으로도 드문 한국만의 음악 장르처럼 생긴 듯 함.

10대 어친 친구들을 10년씩 학업을 포기하고 스타로써 가추어야 할 거의 모든 분야을
치열한 경쟁속에서 체계적으로 가르치는게.. 이게 쉬운일은 아닌 듯 해서..
냉면좋아 21-11-26 11:14
   
스톤즈가 라빰빰라빠빰라빰빰하면서 바지 올렸다 내렸다 하는 거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다 ㅋㅋ
마틴53 21-11-26 11:16
   
그냥 일본사람 하고 우리나라 사람 하고 재능자체가 다름...한국 사람들 어디가서 노래 잘한다 소리들으려면 왠만한 가수 뺨칠정도 불러야함...그런 사람들과 1차적으로 경쟁해야하고...2차적으로 외모빨도 받아야하고 3차적으로 운도필요함...한국 연예계는 진짜 무한경쟁...그래도 다행인건...우리나라 인재들이 유튜브때문에...실력어필할 기회가 많아져서 다행임...작은 나라에...재능있는 사람 천지...그래서 연기든 노래든 춤이든...완벽해야만 인정받을수 있음...그러니 세계에 무대에 다가갈수 있는거....일본인말중에 제일 개소리가 자국시장이 크니 세계로 나갈필요 없다는 소리...그러면 일본의 애니는? 뛰어나면 알아서 세계에서 알아줌....우리나라 소프트파워는 이제 시작임...
마스크노 21-11-26 14:24
   
질문이 에러. 왜 인기가 없냐니ㅋ 당연히 구리니까 인기 읍지.
진짜 질문은, 왜 저리 구린게 니뽄에서는 인기가 있을까..랄까?
140911금연중 21-11-26 14:26
   
애니랑 야동은 일본이 톱이지.
happy8675 21-11-26 19:04
   
질문한 사람이 일본인인가 ㅋㅋㅋㅋ C-pop이 왜 세계적인 인기를 얻지 못하나랑 똑같은 질문이잖아

애초에 왜구들 음악이 j-pop이라는 하나의 장르로 정립된적도 없는데 뭔 인기를 논하고 자빠졌어 하여간 멍청
GraySky 21-11-26 19:46
   
유튜브보는게 취미인데 오늘 희안한 일이 있었음
계속 일본 아이돌, 방송이 메인에 나타남
전혀 그쪽으로 본적이 없기에 알고리즘 때문인것도 아님
궤도666 21-11-26 21:23
   
잘 봤습니다...
인천빠순이 21-11-26 22:12
   
접근성 ㅇㅈㄹ 하고있네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가로되 21-11-27 20:48
   
접근성은 지랄인게 2~3년전만해도 우리나라 엔터들 번역은 커녕 해외에 불친절 했음

점점 팬들이 늘고 돈이 된다 싶으니 그때부터 자막도 달아주고 그런거임

분석하나 뭐같이 하네 뭣도 모르면서 ~
밤프림오일 21-11-28 09:51
   
방탄 노래 가사 자체가 외국인들한테는 접근성 노답인데 ㅋㅋㅋ
그냥 좋으면 공감이 되면 접근성이고 뭐고 씹어먹고 인기 얻는다
열등감 쩌는 일뽕 찐따들아
한류불패 21-11-28 10:17
   
일본어 발음이 너무 구리고 중국어는 더 구림.
일본은 그나마 애니음악이 가끔 좋은게 있는데
세계적으로 인기끌만하진않으니 그냥 일본에서 소비되고 끝이지
손나우도 21-11-29 08:49
   
마케팅 보다는 실력차이가 더 먼저 아닐까요?
소문만복래 21-11-29 11:45
   
쇼와시대 여성가수들은 가창력과 미성을 중시했음.
남성가수들은 미성이나 허스키한 소리를 냈었고 가창력 보다는 기교를 중시함. 기가막히게 읊조리듯 부르는 사람들이 꽤 있었지.
쇼와시대 일본 노래는 꽤나 괜찮은 편.

헤이세이로 넘어오면서, 가창력이 급격히 무너지는데, 비주얼이나 댄스, 무대가 더 집중받던 시기임.
이 영향은 우리도 받게 되어 90년대 가창력 없이 가수활동 하던 많은 가수들을 낳음.
다만 이때도 일본은 큰 음악시장 덕에 다양한 음악을 하는 가수가 있었고, 꽤 수준 높은 힙합가수들도 등장했었음
소문만복래 21-11-29 11:47
   
그러던게,
우리나라까지 휩쓸었던 모닝구무스메가 등장하면서 완전히 시장이 하나의 스타일로 묶여짐.
가창력 없음은 그대로 계승하면서, 가수 숫자만 늘리고, 특히 멤바들 중 어린 아이들의 선풍적 인기를 바탕으로,
아예 애들만 모아놓은 그룹이 나오게 되는 계기가 된것.
동시기에 보이그룹도 같은 작업을 거쳐 애새끼들 이런저런 조합으로 마구마구 쏟아져나옴.
요때 조진거임.
가창력 감안하지 않고 뽑다보니, 노래 잘하는척 흉내라도 내야했고, 그 과정에서 나온게 그 유명한 코창법.
코로 노래하니 못들어주겠는것.
소문만복래 21-11-29 11:50
   
물론 우리도 별별 그룹들이 튀어나왔지만,
생각해보면, 초창기 아이돌그룹들도 -가창력 담당-이 한둘은 있었음.
와꾸 손상 각오하고 한두명씩 꼭 넣었지.

이게 차이를 만든거라 봄.
에페 21-11-30 15:55
   
번역 고맙습니다.
ㅇㄹㄴ 21-12-12 09:18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