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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D] 해외네티즌 "한국 지하철은 정말 세계 최고!" 해외반응
등록일 : 23-03-31 12:27  (조회 : 19,436)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한국 지하철이 여러모로 다른 나라의 지하철보다 좋다는 글이 올라와 다양한 반응들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한국 지하철은 정말 세계 최고야!

안전문도 있고, 조용하고, 사람들이 두 줄을 질서정연하게 서고, 오줌 냄새도 안나고, 깨끗하고, CCTV도 있어

000.jpg




deecreative 
맞아, 이건 진짜야!


ceckarlife 
나도 완전 다 동의해!


yanuaritafitriani 
다 맞아. 진짜 한국은 어메이징하지.


klaususnumerus 
중국에 가 봐. 중국도 한국과 비슷해.


francalyruby 
오줌 냄새????


ㄴyanuaritafitriani 
응, 저긴 진짜 조금도 안 나


siviking 
파리 지하철을 타러 와봐. 곧 지독한 냄새와 먼지에 숨이 막혀 버리고 말 걸.


queenytong 
내 나라도 이랬으면 좋겠어. 깨끗하고 멋진 지하철...하..


ottavia_rr 
게다가 와이파이도 잘 돌아가는 지하철이지!


drtre101 
무엇보다 오줌 냄새가 전혀 없다니, 거기서 최고 점수를 주고 싶네


angi.schilling 
그런데 다들 핸드폰만 보고 있지. 진짜 그거야말로 미친 짓 같아. 아무도 대화를 하지 않아!


lilalee416 
맞아, 한국 지하철은 정말 깨끗해


carohlinee 
이거 진짜야. 그리고 좌석도 따뜻해!


georgianapanu 
일본도 같아.


sakin_ol_ayca 
내가 보기에 일본이랑 중국은 꽤 한국을 질투하는 것 같아 ㅋㅋㅋ


marco_demeis 
근데 CCTV가 왜 있는 거야?


ㄴzappygymnast 
그냥 보안 카메라인데


ab.igail411 
파리 지하철 보다 훨씬 좋다. 홍콩, 싱가포르에도 저런 안전문이 있던데. 아시아 지하철들이 더 현대적이고 깨끗하고 에어컨도 있더라.


ㄴteamindyinandyang 
프랑스 남부, 예를 들어 툴루즈 지하철에는 저런 안전문이 있어


amante.de_libros 
인도의 지하철도 저렇게 깨끗해


ㄴn8____88 
하하하하, 농담 잘 들었어


ㄴamante.de_libros 
이봐, 나도 한국을 무척 사랑해. 진심으로 언제 인도를 한 번 와봐. 그럼 내가 말한대로 인도의 지하철도 사랑하게 될 거야.


nobody_stay_ 
정말 한국으로 이사가야 겠어. 너무 깨끗하고 예의있는 것들이 존경스러워. 난 한국의 도시들이 저래서 너무 좋더라


aurusfeal 
한국만 그런거 아닌데 ㅋㅋㅋㅋㅋ


_i_am.groot 
델리의 지하철도 똑같아


juliu.scesare 
오직 한국만이 사람들이 열차에 뛰어드는 걸 막기 위해 저런 문을 만든 거야. 안타깝게도 한국은 자-살률이 매우 높거든. 한국은 꿈의 나라가 아니야.


lilllilllill 
서울 지하철이 너무 그리워. 스톡홀름은 너무 시끄러워, 게다가 사람들은 좌석에 발을 올리거든. 통화도 엄청 시끄럽게 하고, 심지어 스피커를 켜놓고 떠들기도 해. 게다가 좌석 사이사이에 쓰레기를 아무렇지도 않게 버려. 서울의 조용하고 깨끗한 지하철이 너무 그리워....


dcccxix 
대중교통에 투자를 잘 하는 나라는 저렇게 좋은가 보다


rdhunni 
나한테는 오줌 냄새가 없는데 말이지....
하지만 미국 지하철은 그렇다고 말할 수가 없네


browwnsugaz
미국 지하철은 정말 쓰레기임


ㄴwandadavis4336 
슬프지만 사실이야...


nandinimd 
방갈로르(Bangalore) 지하철도 안전하고 사람들이 줄을 잘 서! 


sinosmom2 
내가 그래서 한국 갔을 때 지하철 이용하길 무척 즐겼잖아


kohencarol 
한국의 지하철 시스템이 얼마나 깨끗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는지 몰라. 반면 뉴욕 지하철은 역겨울 정도야. 소변 냄새 때문에 정말 기절 할 것 같아.


dadaolihu53 
서울 지하철이 쉽고 빠르고 편리해서 좋았어. 근데 일본은 모든 지하철이 좀 달라서 차이를 이해하는데 혼란스러웠어


lisa_with_luv 
그리고 한국 지하철의 깨끗하고 무료인 화장실을 잊지 말자!


i_am_the_original_yuna 
냄새가 없다는 덴 전적으로 동의해!


swankyview 
한국의 지하철은 진짜 깨끗하지. 게다가 열차고 항상 제 시간에 맞춰와!


jidokwansweden 
아름다운 한국!


midnit3z 
싱가포르도 한국 같아!


joetrng 
지하철에서 오줌 냄새가 안 난다고!? 나도 데려가줘


fernandarbarros81 
지하철 탈 때 가운데는 비우고 양 옆으로 두 줄 선 건 정말 놀랍다!


ㄴgabdgar 
그래도 새치기 하는 사람이 있을 거야. 자리가 금방 차지되니까 줄을 서도 그렇거든. 나도 처음 갔을때 되게 놀랐어. 그리고 그 후론 나도 배워서 나만의 길로 들어가곤 했지


ㄴoneinamelona 
나도 이 말이 나오길 기다렸어. 일본 지하철이 승차전에 하차할 사람들부터 잘 기다려줘. 그것만 제외하면 한국과 같아. 한국인들은 종종 줄을 새치기하곤 하지.


jae_art.qa 
언제 카타르에 와봐. 여기 지하철도 한 번 타보렴


yvonne_wbc23 
오줌 냄새 ㅋㅋㅋㅋ 한국은 런던 같지 않구나


nathalie.soliz 
스웨덴도 줄 서는것만 빼면 똑같아


nastashakae 
한국인들도 줄을 서서 기다리지만 먼저 내리고 타는 걸 아직 잘 못하는 것 같아. 한국은 그런 면에선 싱가포르한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 그냥 줄만 서는 게 아니라 길을 내어 주는 것도 중요하거든


ㄴn8____88 
싱가포르도 멋진 나라지만 서울하고 비교해선 안 돼지. 싱가포르는 작은 국가 도시이지만 서울은 인구부터 엄청 많고 달라


ㄴuzumiaaaa 
완전 공감해!
사람들은 때때로 인내심을 좀 가져야 해!


blushsuedero 
CCTV와 안전문은 런던에도 있어


ㄴbuttersthetabby 
그럼 뭐해, 런던 지하철은 진짜 역겨운데


_rfn 
대신 주말이 되면 서울 지하철엔 사람이 너무 많아져


houseofanpanman 
브라질의 지하철과 똑같네....! 물론 농담이야 ㅠㅠㅠㅠ



번역기자:애플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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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관 23-03-31 12:32
   
2호선 급행 만들자
매니툴박스 23-03-31 12:33
   
잘봤습니다
감독 23-03-31 12:33
   
잘 봤습니다 ㅎㅎ
카카오독 23-03-31 13:01
   
저기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1호선은  시트 오줌조심
     
ckseoul777 23-04-02 23:21
   
정말로 1호선은 오줌이 묻어있나요??
골드에그 23-03-31 13:06
   
잘봤어요.
체사레 23-03-31 13:31
   
잘 봤습니다
럽다입 23-03-31 13:33
   
한국게시물에는 여지없이 등장하는 일본충 중국충들 ㄹㅇ과학이다 ㅋ
팬텀m 23-03-31 13:35
   
저놈의 잽스들 ㅉㅉ
우리도 행동으로 보여줘야되는데
디비디비딥 23-03-31 13:36
   
쟤네는 CCTV를 소매치기.도둑보다 싫어하네.
아니면 cctv 언급하는 놈들이 도둑이거나.
     
팬텀m 23-03-31 14:02
   
잠재적범죄자놈들
자기자신 23-03-31 14:07
   
잘 봤네요
인천쌍둥이 23-03-31 14:18
   
역시 왜구들과 짱 들이 들어와서 질투하는 게 보이네
세계 1위의 안전한 나라 한국에서 여행하시라
Balzac2 23-03-31 14:46
   
잘봤습니다
즐거운상상 23-03-31 14:58
   
잘 봤습니다.
에페 23-03-31 15:26
   
잘봤습니다
에페 23-03-31 15:26
   
번역 고맙습니다
ㅇㄹㄴ 23-03-31 16:48
   
잘봤습니다
Vrinicle 23-03-31 16:50
   
한국에서 두줄 서 있을때 새치기를 한다고??
     
TD레보 23-03-31 17:29
   
주로 1, 2호선에서 가끔 나이 많은 할배할매들이 새치기 하더군여
     
감독 23-03-31 19:28
   
저도 새치기 당해봤는데, 잠시 기분이 안좋더라구요.
     
xkflf 23-04-01 08:45
   
할배 할매들이 가끔 합니다.  가끔요
Tobi 23-03-31 17:07
   
잘 봤습니다.
부엉이Z 23-03-31 18:14
   
잘봤어요.........
바두기 23-03-31 19:19
   
잘봤습니다.
지니안 23-03-31 19:23
   
중간중간 한국이슈에 껴들고 싶어하는 나라들이 보이네요.
정말 어디에든 있고 어디에든 나타나네..
     
ckseoul777 23-04-02 23:24
   
중국은 댓글로 일하면서 월급을받고
일본은 댖글로 주급을받고산다하잖아요
가출한술래 23-03-31 20:40
   
잘봤습니다,
마칸더브이 23-03-31 20:51
   
잘봤습니다.
마르티넬리 23-03-31 21:11
   
서울 지하철은 깨끗한 지하철일 뿐이지 교통으로서의 기능은 그냥 욕설이 아까울 정도의 대막장임. 그리고 교통의 본질을 생각하면 청결성 여부는 사실 교통기능하고 관련 없는 거. 깨끗하게 관리할 시간에 교통 본질의 역할 좀 집중했으면.

1. 개념상 서울지하철은 서교공(1~8호선)+9호선 정도로 분류할 수 있으나 도시철도역사, 사철 등 다양한 철도환경을 경험하지 못한 한국의 상황에서 도시철도와 광역철도, 지하철과 전철의 개념이 이리저리 섞여 엄밀히 구분할 수 없는 상황임.

2. 근본적인 문제는 지하철이라는 수단을 전철, 광역철도와 혼동하면서 교통용량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신도시개발과 집값상승, 그때그때의 편의주의로 단순 지하철을 연장하는 막장화임. 말하자면 지하철은 km당 최소 1000억원 이상의 건설비가 드는 것이나 대신에 선로용량의 한계가 있고 다양한 운행계통(즉 선로를 공유하면서 2호선 열차가 1호선으로 가는 노선을 새로 만드는 것등을 말함) 의 문제가 있음. 그래서 어떠한 교통선진국, 철도대국도 절대 지하철이라는 것을 도심고밀도 지역으로만 다니도록 하지 시외곽으로는 지하로 뚫는 머저리 같은 짓을 하지 않음. 그런데 서울의 당국자들과 정치인, 지역주민들의 야합, 이기심에 의해서 정작 경기도와 서울을 잇는 교통용량과 속도, 편의성을 포기하고 일단 집값상승과 우리도 지하철을 타고 싶다는 포퓰리즘적 발상으로 일단 서울시 끝에 있는 지하철을 경기 외곽으로 연장해 버렸고 현재의 대막장 서울지하철이 형성된 거.

3. 일단 서울은 세계 주요 도시대비 교통용량, 즉 중심역에서부터 외곽으로 수송할 수 있는 수송능력부터가 현저하게 떨어질 뿐더러 속도경쟁력 마저도 없음. 진짜 교통기능과 미래 경기-서울의 교통수요를 대비할 장기적 플랜을 가지고 있다면 삼성, 사당, 홍대, 청량리와 같은 부도심에 복합환승역을 세워 특급-급행-완행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경기 외곽까지 빠르게 수송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했을 것임. 더욱이 1기 신도시 등 서울주변이 충분히 개발되지 않을 시절만 해도 가능했을 이야기임. 그런데 장기적 플랜은 2000년대 중반에 와서야 1기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만들어지는 등 중구난방 개그가 아닐 수 없었음.

4. 그 공무원들이 세금으로 해외 가서 술 쳐먹고 형식적인 보고서 쓸 시간에 진짜 교통선진국이 도심체증과 교통분산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이해라도 했다면 서울지하철을 이렇게 만들지 않음. 예를 들어 수원역에서 서울역까지 아무리 늦어도 20분내로는 컷할 수 있는 노선이 있는가? 없음. 왜냐하면 지하로 뚫을 이유도 없는데 굳이 지하로 뚫으면서 시속 30km대의 각역정차나 하면서 수원-서울조차도 1시간 이상이 걸리는 막장 교통이 되어버림. 정말로 교통을 생각한다면 경기도 어디에서 서울중심까지 20~30분내로 도착할 수 있는가를 고민했을 것임. 지금의 서울지하철은? 전혀 그런 고민 없음.

5. 이러한 장기적 플랜 없이, 광역교통의 기능도 이해하지 못한채, 그때그때 집값상승을 위한 포퓰리즘적 대책에 의해 현재도 서울지하철은 서울과 경기도를 잇는 기능마저도 버스와 아직도 경쟁하고 있으며, 심지어 속도경쟁에서도 밀림. 더욱이 서울과 경기도를 잇는 것도 이 모양인데 경기도내의 다른 도시들끼리는 말할 가치도 없음. 그 정도로 한심한게 서울지하철의 현실임.

6. 서울지하철은 선형도 이상하고 강남리전철처럼 역간 거리가 1km도 안되어 오로지 수도권 주민들의 집값상승에만 기여했을 뿐임.

7. 때문에 이 주먹구구식 철도행정의 남발로 진짜 광역철도의 기능이 필요해지면서 GTX같은 또 재탕이 반복되고 있는데 말하지만 GTX는 이미 서울지하철이 막장이라서 짓는 것임

1) 본래 GTX의 모델은 런던의 크로스레일인데 런던지하철이 1863년, 파리가 1900년데 건설되었다는 걸 알면 서울은 1974년에 종로선(현 1호선)이 개통된 이후로 후발주자로서 선진국들의 사례를 충분히 참고 안했다는 것이 되는거.

2) 이마저도 GTX-A노선만 해당하는 것이고 특히 B노선의 경우에는 경인급행 그대로라서 예비타당성 단계에서도 0.5 이하의 처참한 결과가 나왔음. 이건 GTX도 집값올리기용으로 써먹겠다는 거.

8. 이렇게 서울에만 몰빵하고, 교통의 기능도 버리고, 오로지 집값상승만을 위한 이기적 작태로 인해 수도권인구집중이 50%가 넘어가는 기형적인 인구분포가 되었고 부동산급등, 주거비상승으로 출산율까지 장기추세보다 더 하락하는 총체적 난국이 되었음.

9. 이 형편없는 수도권 전철 짓는 돈은 수익자부담이냐? 물론 아님. 김포골드라인처럼 부담금으로 조달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부담금 일부와 국비, 지방재정등으로 충당되고 있음. 그렇다면 왜 특정 지역의 주민들을 위해서 국비가 낭비되어야 하는가? 전라도 해남과 경북 영월은 왜 이런 국비가 투자되지 않을까? 즉, 국가의 세금으로 특정 지역만을 위해 그 지역의 자산형성에만 기여 했을 뿐. 어디가서 서울지하철이 좋다? 이런 소리 하면 개소리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의 상기와 같음. 교통수단의 본질은 빠르고 신속한가이지 청결성 같은걸로 칭찬받는건 이제 조롱이라고 봐야 함.
     
새벽빛선율 23-03-31 22:34
   
서울 외곽 경기 지역에 지상으로 1km 길이의 철도를 놓으려면 토지 보상비가 얼마나 들까요 최소 천억 이상 들것같은데여 나머진 길어서 못읽었습니다ㅋㅋㅋ
          
마르티넬리 23-04-01 15:55
   
1. 일단 지상전철 공사비로  복선이 약 130억 정도 들어가고 지하철의 경우 1300억 정도. 10배차이
2. 토지보상법및 국토부고시에 따를 경우 한계심도 밑 (이하 대심도)의 경우 1~0.2%의 보상금이 주어지고 그 이상은 입체이용저해율에 따라 지표면가치의 평균적으로 20%의 보상금이 주어짐.
3. 즉 지하철로 건설한다고 해도 대심도로 건설하지 않는한 토지보상비는 들어가는 것임. GTX는 이 토지보상비를 줄이기 위해 대심도로 건설하는거
4. 표본으로서 지하철로 지어버린 분당선으로 선정하고, 다 찢어버린다는 그 분을 추모하기 위해 성남시청 인근으로 대략적인 계산을 한다면
1)성남시청 인근 여수동-수진동-태평동까지 대략 야탑역 북쪽에서 모란-태평역까지임
2) 토지보상법 및 감정평가법에 따를 경우에 토지평가는 공시지가기준법을 따라야 함
3) 도로, 지세, 형상에 따라 개별요인이 존재할 것이나 평균적인 값으로 생각할 경우에
● 여수동 인근 상업 430만원(미터제곱)
● 여수동 북쪽 모란역까지의 개발제한구역 50만원
● 수진동 광대로 800만원
● 태평동 230만원
정도로 분포했으며 이는 평균적으로 약 378만원으로 형성되고 있음
5. 철도선로 양측 10m, 2복선 20m로 가정할 경우에도 1km 구간면적은 약 20000미터제곱이고 이는 1km당 756억원으로 형성
6. 비교하면 다음과 같음.
1) 지하철로 건설시 : 건설비 1300억원 + 토지보상비 756억*0.2 = 1451억
2) 지상철로 건설비 : 건설비 130억원 + 토지보상비 756억 = 886억

비용으로만 쳐도 지상철이 훨씬 싸게 나옴. 물론 이는 토지보상비의 변동성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겠지만.
carlitos36 23-03-31 21:52
   
잘봤습니다.
발자취 23-03-31 23:37
   
잘 봤습니다~
벽골재 23-04-01 06:36
   
잘봤습니다
팜므파탈k 23-04-01 19:29
   
잘 보았어요~
멀더요원 23-04-02 23:13
   
섬숭이들 꼭 끼어들어서 물 흐리네...